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후기 및 끝맺음

 


본인이 PC를 잘 다룰 줄 안다면 딴 알아보세요...

처음부터 끝까지 리뷰를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특징이라고는 크게 찾아볼 수 없는 제품이에요. 그러니까, 여러모로 봤을 때 균형 잡인 모델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삼성 노트북5 NT500R5L은 일단 최신의 스카이레이크를 탑재했고, 최하위 모델을 제외한 모든 모델에서 지포스의 맥스웰 그래픽을 탑재하였으며, SSD가 기본 사양인 것은 아주 균형이 잘 잡혔다고 볼 수 있어요.

자 그렇다면, 이 훌륭하다면 훌륭한 사양이 제품 출고가를 보게 된다면? 약간 생각은 달라질 것 같네요. 출고가는 170만 원 선, 제가 공식적으로 오프라인 할인받아서 구매한 가격은 150만 원 선입니다. 스팩 시트로 본 사양은 균형이 잡히긴 했지만 높은 사양은 아니죠. CPU는 ULV모델, 그리고 그래픽은 맥스웰 1세대에 DDR3램이기 때문에, 절대적인 성능만 봐서는 좋다고도 할 수 없어요. 더군다나 그 높은 가격대를 이해시켜줄 제품 퀄리티(내구도, 디자인, 디스플래이)도 부족합니다. 

그래서 가성비 만큼은 상당히 안습합니다. 가성비를 중시하는 브랜드들의 경우 똑같은 사양에 70~100만 원 정도로 분포하는 것을 본다면, 좀 배가 아프네요. 결론은 소제목에도 나왔지만, 솔직히 제가 hp 노트북 서비스에 크게 실망하지 않았다면, 굳이 사지도 않았을 거고, 혹시나 사게 되었다면 정말 돈이 아까웠을 것 같아요. 삼성만의 특별한 기능은 거히 없는 데다, 제품의 만듦새는 크게 실망하였으니까요. 디스플래이와 내구도는 정말 끔찍했음.

제가 산 삼성 노트북5 NT500R5L-Y77L은 제품군으로 봤을 때 최상위 모델 하나 정도는 있어야겠다고 생각해서 출시한 모델이라 봅니다. 그러니까 i7이 탑재되었다고 해도, 고급 사용자를 타킷으로 삼았다고 보진 않아요. 앞에서도 한번 얘기했지만, 고급 사양을 원하면 다른 가성비 브랜드의 모델로서도 충분하거든요. 라인업의 어정쩡한 위치, 용량과 CPU 차이는 하위 모델들에 비해 별다른 매리트가 없는 것도 사실. 더군다나 디자인도 약간 지루한데 색상도 검은색이라 너무나 멋없는 외관. 가격도 상당히 높으므로, 구매하실 분들은 잘 생각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남에게는 추천해주기 좋은...

저는 지금까지 가성비를 중시하였고, '좋든 나쁘든 내가 커버할 수 있다면 불편하더라도 싸게 쓴다.'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데, 이렇게 삼성 제품을 보게 된 계기는 앞에서 몇 번이나 얘기했지만, hp 서비스에 아주 실망했기 때문입니다.

분명히 문제가 있음에도, hp 자체 툴로 문제가 확인되지 않으면 문제가 없다고 하며, 내부 청소라도 해준다며 선심 쓰듯이 이야기해 놓아서 믿었더니, 내부 청소는 개뿔이고 완전 더러운데다 내부 고정용 나사 몇 개 잃어버리는 서비스를 받을 줄은 누가 알았겠습니까... 그것도 hp라고 하면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브랜드임은 확실한데... 물론 hp 제품이, hp의 서비스가 모두 그렇다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불량 제품임에도 테스트를 할 방법이 이것밖에 없다는 식으로 대하는 서비스, 사용자가 불만을 느끼더라도 자신들이 간단히 테스트해 보고 이상 없으면 그건 이상 없는 걸로 치는 서비스...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다는 거죠.

이런 상황을 1년동안 경험하고, '더이상 안되겠다. 돈을 더 주는 한이 있어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제품을 사자'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죠. 제품을 볼 때 단순히 가성비만 보던 제가 이렇게 마음을 고쳐먹을 줄은 지금도 신기합니다.

보통 저는 PC 견적 문의가 오거나, 제품에 관해 물어보면 이렇게 답 합니다. '제가 쉽게 답을 해 드릴 수 있는데 or 더 싸게 하면서 더 좋게 해 드릴 수도 있는데, 저는 책임 안 져요. 대기업 제품이 비싼 이유는 그만큼 이유가 있어서 비싼 거예요. 문제가 생기더라도 책임을 져 줄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까 삼성, LG 거 사세요~' 라고... 삼성 노트북5 NT500R5L도 약간 잔인하게 말해서, 이걸 노린 게 아닐까 합니다. 무난하면서 일단 기본기 이상은 하니까요. '그냥 삼성 거 사세요' 라고 말 할 때 추천할만한 제품이라 봅니다. 가격 비싼 건 그냥 대기업 거니까요~ 라고 둘러대기에도 편하니까요. 특히 NT500R5L-Y77L의 경우는, '와 삼성에서 나온 건데, 제일 고급 사양이래, 와~~ 게임도 된데~~ 와앙~~~' 으로 타킷을 잡은 게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제 생각입니다)


 

끝맺음.

노트북 시장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한답니다. 브랜드, 성능, 휴대성. 가격은 신경 쓰지 않는 거랍니다. 요즘 들어 가성비를 중시하는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그렇게 내린 가격이 과연 어디로 가나 생각하면 꽤 쉽게 답이 나와요. 키보드가 저질이라든지, 터치패드는 거히 없다시피 한다든지, 디스플래이는 색맹이라든지, 사후지원이나 기능이 아주 빈약하다든지 등등... 이런 건 스팩시트에 적히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니까 더욱 원가절감 장난질 이 심한 상황이죠. 

솔직히 삼성 노트북5 NT500R5L도 가격대에 비해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키보드나 터치패드는 상당히 괜찮았으며, 사후지원과 제공기능 등은 '그래도 삼성은 대기업이구나'를 느끼게 해주었어요. (과연 그게 돈을 그만큼 많이 받을만한 요소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리고 사양도 나쁘지 않고, 결과적으로 제 맘에 쏙 들지는 않지만 전채적으로 고르게 만족감을 주는 제품이었습니다.

리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6년 2월 21일자로 리뷰는 완벽하게 작성 완료되었고, 번외 리뷰로 추가글이 계속 작성될 수 있습니다. 따로 계획등은 알려드리지 않겠지만(사실 계획이 없어서...), 댓글로 '혹시 이거 해주실 수 있나요?' 하시면 제가 심심할 때 한번 해 볼게요. 맞춤법, 오타 지적 환영하고, 질문 환영합니다. 다음 글에 봬요~~ 

안내

  • 저는 스폰이나 지원을 일체 받지 않고, 오직 제가 필요에 따라 구매하였으며, 이 리뷰는 제 소감을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 퍼가시는건 허용하나, 원하는 부분의 일부분과 링크의 형태로 해주세요.

  • 의견이나 의문사항이 있더라도, 블로그가 아닌 타 커뮤니티등에 올라간 글은 제가 일일이 확인하기가 곤란합니다. 블로그의 댓글란을 이용해 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 사진의 상태가 너무나 좋지 못하나, 양해 바랍니다.(DSLR이 고장나서 그냥 버리고 폰카와 포토샵이 전부예요 ㅜㅜ) 따로 연락해 주시면 원하는 방향, 각도에서 최대한 고화질스럽게 찍어서 올리겠습니다.


목차

 

2016/01/20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시작

2016/01/20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라인업 소개

2016/01/20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주요 디자인 소개(1)

2016/01/21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주요 디자인 소개(2)

2016/01/21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주요 스팩 소개(1)

2016/01/21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주요 스팩 소개(2)

2016/01/22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제공 소프트웨어 소개

2016/01/22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삼성 커스터마이징 소개

2016/01/24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간단한 성능 체감

2016/01/25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벤치마크 테스트

2016/01/25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스트레스 테스트

2016/01/28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후기 및 끝맺음






Minny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