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간단한 성능 체감

본격적인 리뷰를 하려면 하드웨어의 절대 성능도 측정해야 하겠죠. 사실 하드웨어의 성능을 측정하는 것은 굉장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비교까지 하려면 돈도 많이 들어요. 제가 필요로 해서 노트북을 샀고, 그에 따른 체감을 알려드리고 싶어 리뷰를 작성했기 때문에 저의 리뷰는 본격적인 리뷰와는 조금 거리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제 말은, 굳이 절대적 성능을 알아보고 싶으시면 벤치마크 사이트를 참고하라는 거예요. 조금 불친절하게 보일 순 있겠지만, 조금만 검색해 봐도 변인 통제가 잘 되어 있고 다양한 하드웨어를 테스트한 사이트들이 많이 있으니까, 제가 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정확하고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간단한 성능 체감 정도로 리뷰를 계속 이어갑니다.

물론 저도 처음에 비교 정도의 벤치마크는 계획하고 있었어요. 제 옆에는 아직 이전에 쓰던 HP 노트북이 있고, 등급으로만 따진다면 삼성 노트북5 NT500R5L과 비교했을 때 동급이거든요. (i7-4500u, 840m) 하지만 얻는 정보의 양과 질 대비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것 같기에 결국 생략하게 되었어요. 너그러이 봐주세요…


배터리

보통 노트북을 책상 위에 놔두고 전원 어댑터를 연결해 쓰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무게가 가볍고 배터리가 들어가 있는 휴대용 PC이긴 하지만, PC의 하드웨어는 소비전력이 높으므로 배터리에 의존하기에는 힘들거든요. 기술의 발전으로 태블릿 PC도 많이 나오고 있지만, 성능이 높으면 그만큼 소비전력이 증가하고, 하드웨어의 크기가 커져야 하니 배터리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배터리의 의미는 대단히 큰데, 전원 공급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급할 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저는 배터리 용량을 본다든지 유지 시간을 본다든지 등등 배터리를 중요하게 보진 않지만 배터리가 있어서 전원을 신경 쓰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것 자체에 대해서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게 노트북이니까요.

삼성 노트북5 NT500R5L에는 43Wh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요즘 얇고 가벼운 모델들이 대체로 35Wh 언저리쯤의 배터리를 탑재하는데, 그거에 비하면 많은 편이라고 할 수 있어요. 뭐 용량이 중요한 게 아니라 실제 작동시간을 봐야 하겠지만요. 광고에 따르면 10시간도 찍을 수 있다는 모양인데 과연 그럴지? 시스템 셋팅하고 리뷰 사진들 정리하면서 자료 모으는 중에 한번 배터리 모드로 사용해 봤습니다.


일단 배터리 수명을 늘려주는 삼성 셋팅의 기능을 사용해서 배터리는 85%로 충전되어 있고, 전원 옵션은 절전모드, 그리고 삼성 셋팅의 저소음 모드를 추가로 사용했습니다. 화면 밝기는 70%. 윈도우 10의 자체 베터리 절약 모드는 기본 셋팅으로 놔뒀습니다. 주로 사용한 건 워드 프로그램이랑 포토샵, 인터넷 정도네요. 포토샵 작업은 그리 대단하지 않습니다. 블루투스 마우스도 사용하고, 마침 휴대전화 배터리도 다 됐으니 휴대전화 배터리도 충전했어요. 이 정도면 완벽히 밖에서 뭐 작업할 때 쓰는 상황이라 보면 되겠죠. 시간 측정은 따로 하지 않고 윈도우를 재부팅 해서 작동시간을 초기화 한 걸로 확인했습니다.

85%에서 배터리 경고가 뜬 10%까지 총 3시간 14분이 걸렸네요. 스크린샷은 따로 찍지 않았지만 시스템이 슬립모드로 들어가는 5%까지 떨어지는데 총 3시간 45분이 걸렸습니다. 85%에서 시작했으니, 100%에서 시작했다면 대충 4시간 반 정도는 나왔을 것 같네요. 광고에 나오는 시간은 시스템을 유휴상태로 놔둔 상태 + 디스플래이 최저밝기 or 끄기를 측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력 관리만 잘 된다면 10시간도 찍을 수 있겠지만, 가볍게 인터넷을 하면서 문서 작성 정도만 한다면 실사용 시간은 4시간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부팅과 각종 프로그램 실행

i7이니 뭐니 해봤자 연산 속도만 높을 뿐이지 이게 얼마큼 체감되는지는 모릅니다. 그리고 연산 속도가 높아 봤자 실제 체감 성능과는 차이가 있는 게 당연한 거거든요. 실제로 CPU 연산을 쓰는 것보다 저장소 병목현상이 가장 체감되는 부분이니까요. 그렇다고 해서 또 CPU가 안 좋으면 또 안 되겠죠. 느리면 전채적으로 느려지는 거니…

이걸 어디서 가장 체감하기 쉬울까 고민하다가, 부팅하고 각종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게 얼마나 빠른가? 측정하는 것이 가장 좋겠다 싶어서 준비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모두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시켜두고 재부팅을 하는 거죠. 이러면 재부팅으로 인해 실제 콜드 부팅 시간도 대충 알 수 있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얼마큼 빠른지도 테스트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요. 프로그램마다 무게도 여러분들이 대충 알고 있을 거니 나름 객관적이라고도 생각했죠.



결과는 굳이 설명 안 하고 영상으로 대체합니다. 보면 아실 거예요. Windows 10에서는 부팅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야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된 프로그램들이 실행되니 참고하세요. 재부팅 후 로그온하고 마지막 프로그램의 로딩이 모두 끝난 후 아이들 상태가 되었을 때 다시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걸로 영상은 끝납니다. 참고로 절전모드이며 실사용 환경이라서 셋팅도 되어 있는 상황이니 성능을 온전히 내지는 못할 거예요.


게임 성능

앞에 주요 스팩 소개 편에서도 언급했듯이 지포스 940M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이엔드도 아니고 미들레인지급보다 낮으며, 모바일이기 때문에 더더욱 성능이 낮긴 하지만, 그래도 없는 것 보다는 나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죠.

준비한 게임은 두 가지 입니다. GTA5와 툼 레이더 리부트. 자체 벤치마크 툴이 있어서 결과를 내기 편한 데다, 벤치마크 결과가 실제 인게임과 가장 비슷하기도 한 게임들이죠. 그리고, 쿨엔조이에 성능 대비 최적 화질을 얻을 수 있는 옵션이 올라와 있어서 옵션 기준을 잡기도 편했습니다. 겸사겸사 쿨엔조이에서 실시한 벤치마크와 비교도 할 수 있으니까요.


GTA5에서는 각 씬 별로 평균 프레임 22, 21, 21, 22, 22가 나왔습니다. 실제 화면에서는 게임 플래이를 하기 힘들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옵션에서 크게 성능을 잡아먹는 요소는 모두 제거했음에도 프레임이 높게 나오지 않는걸 보면, 940M은 그리 좋은 성능이 아니란 걸 알 수 있겠지요. 실제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위 옵션에서 해상도를 1600*900으로 낮추면 되는데, 이렇게 하면 벤치마크에서 평균 프레임이 각 씬 별로 28, 28, 27, 28, 29가 나옵니다. 어차피 디스플래이의 픽셀이 일반 모니터에 비해 작으니 해상도를 조금 낮추더라도 거슬리는 부분은 없었네요.


툼 레이더 리부트의 경우 벤치마크 기준 평균 18프레임이 나왔습니다. 실제 인게임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20프레임 안팎으로 역시 게임을 플레이하기에는 무리가 있어요. 단 GTA5와 마찬가지로 해상도를 1600*900으로 낮추면 벤치마크 상 평균 23프레임이 나오며, 인게임에서 이펙트가 화려하거나 텍스처가 많은 상황이 아니고서는 30프레임에 살짝 모자라는 정도까지 올라갑니다.

옵션 타협만 하면 게임 하는 데 큰 문제 없다는 것으로 이 편은 마무리하겠습니다.


쿨엔조이 관련 자료 링크

툼레이더 옵션 타협 가이드 : http://www.coolenjoy.net/bbs/boardc.php?id=review&no=12874&p=12

GTA5 2GB 이하 구형 그래픽 카드 성능 : http://www.coolenjoy.net/bbs/boardc.php?id=review&no=26016&p=8

안내

  • 저는 후원이나 지원을 일체 받지 않고, 오직 제가 필요에 따라 구매하였으며, 이 리뷰는 제 소감을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 퍼시는건 허용하나, 원하는 부분의 일부분과 링크의 형태로 해주세요.

  • 의견이나 의문사항이 있더라도, 블로그가 아닌 타 커뮤니티등에 올라간 글은 제가 일일이 확인하기가 곤란합니다. 블로그의 댓글 란을 이용해 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 해당 글은 2016년 2월 21일자로 최종 작성 완료되었습니다.

목차

 

2016/01/20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시작

2016/01/20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라인업 소개

2016/01/20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주요 디자인 소개(1)

2016/01/21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주요 디자인 소개(2)

2016/01/21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주요 스팩 소개(1)

2016/01/21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주요 스팩 소개(2)

2016/01/22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제공 소프트웨어 소개

2016/01/22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삼성 커스터마이징 소개

2016/01/24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간단한 성능 체감

2016/01/25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벤치마크 테스트

2016/01/25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스트레스 테스트

2016/01/28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후기 및 끝맺음






Minny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