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노트북5 NT500R5L에서 프린트스크린 키, Prt Sc 키. Fn 키 조합 없이 바로 사용하기

개요

제한된 크기의 노트북에서 어쩔 수 없는, 키보드 배열에 불만이 있다면 이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팁입니다. 그중에서 삼성 노트북5 NT500R5L의 키보드 레이아웃 중 불만이었던 Fn 키 조합 프린트 스크린 키를 평소에 쓰지 않는 Fn Lcok키에 매핑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시작하며…

삼성 노트북5 NT500R5L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키보드에 대한 불만 첫번째는 키감이 너무 가볍다는 것, 두번째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프린트 스크린키 배치였습니다. 첫번째 문제는 뭐 여타 대부분의 노트북 키보드가 그래왔으니 이것도 그려러니 하고 참는다 생각하지만, 두번째 문제인 프린트 스크린키가 펑션키 조합으로 사용해야 하는것은 아무리 이해하려 해도 이해가 안되었습니다.


키보드 자리가 없나? 
그러기에는 도무지 쓸 모가 보이지 않는 Fn Lock 키가 떡하니 있죠. 우선 이 키가 노트북에서 왜 필요한지 모르겠고, Fn Lock를 굳이 키로 두지 않고 구현할 방법은 많습니다. 하지만 굳이 삼성 노트북5 NT500R5L에서는 따로 키를 배정했죠. 

프린트 스크린키, Prt Sc 키가  기능키로 분류될 만큼 주로 사용하는 키가 아닌가? 
싶기에는 일단 저는 너무나 자주 사용하는데다가 화면을 캡쳐 할 수 있는 윈도우의 기능 키기 때문에 굳이 뺄 이유도 없었죠.(DOS 에서 주로 쓰던 Pause 키와 Scroll Lock 키 정도를 없애는건 충분히 이해하지만요. 물론 프린트 스크린키와 같이 물려 있는 시스템 리퀘스트 키, SysRq 키도 DOS를 위한 기능 키 이지만요.) 

그렇다고 Fn 키 조합으로 사용하는 키들이 대부분 시스템 기능 키 인가? 
라는 생각을 하면서 보면, 다 노트북 기능 키 들 뿐이고, 도무지 프린트 스크린 키를 Fn 키 조합으로 만들어둔 이유를 알 수 없었습니다. 애초에 여타 미니 키보드처럼 Home, End, Pg UP, Pg DN 키들이 모두 Fn 키 조합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면 억지로라도 이해는 하겠지만, 솔직히 Insert, Home, End키들 보다 더 사용도가 높은 프린트 스크린 키, Prt Sc 키를 Fn 키 조합으로 한 건 정말 이해가 안되었어요.

진짜 삼성 노트북5 NT500R5L 키보드 레이아웃 설계한 사람은 반성 좀 해야 합니다. 다른 회사 키보드만 봐도 제한되는 공간에 어떻게 불편하지 않도록 키를 선별하고 위치를 지정하면서 만들었다는게 딱 보이는데, 삼성 노트북5 NT500R5L의 키보드 레이아웃은 그냥 대충 박아 넣은거 같아요.


삼성 욕은 그만하고 해결책은?

그래서 결국 저는 이걸 소프트웨어적으로라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 싶었어요. 하드웨어적인 부분을 바꿀 순 없지만 소프트웨어적으로 바꿀 수는 있다 생각한거죠.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제가 일단 찾은 프로그램은 SharpKeys라는 프로그램이고, 그 외에 비슷한 프로그램이 많이 있군요. 여튼 SharpKeys 라는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원하는 셋팅을 만든 후 레지스트리에 값을 써 주는 프로그램이예요. 프로그램 자체가 직관적으로 되어 있고, 다른 블로거분들이 이 프로그램에 대해 많은 설명을 해 주었으니까 저는 별다른 설명은 안할게요.



저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위와 같이 셋팅하였어요. 그러니까 존재의 의의가 가장 없는 Fn Lock 키를 프린트 스크린 키, Prt Sc 키로 바꾸었어요. SharpKeys에서 확인되는 Fn Lock 키는 두가지가 있어요. 잠금 해제(Fn 조합이 아니더라도 Fn 조합 키가 작동하도록)랑 잠금 설정(전자와 반대) 이렇게, Fn Lock 키를 누를때마다 위의 키들이 번갈아가며 입력됩니다. 그러니 셋팅을 두 경우 모두 해야 하겠죠?

여튼 이렇게 셋팅을 하게 되면 Fn Lock 키는 이제 완벽하게 프린트 스크린 키, Prt Sc 키로 작동하게 됩니다. 호환성 문제 없고, 설정이 풀릴 일 도 없습니다. 그러니까 완벽해요. 레지스트리 변경으로 시스템의 키보드 레이아웃을 변경하였기 때문에 윈도우 위에서는 무조건 해당 키를 프린트 스크린 키, Prt Sc 키로만 인식하게 되거든요.


아 그런거 모르겠고 쉬운 방법 없나?

저도 사실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하는 방법을 그리 좋아하지 않습니다. 시스템의 기능을 임의로 변경하기 때문이죠. 위의 프로그램은 레지스트리에 해당 키 입력시 해당 키가 정해진 키인걸로 인식하도록 시스템을 임의로 변경한거예요. 그러니까 키보드 레이아웃을 임의로 변경한거겠죠. 이런 변경은 나중에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쪽에서 걸러낼 수 도 있어요. 그 외에 시스템에 접근을 하는 셋팅 프로그램이니까 혹시나 내가 모르는 셋팅을 할 지 또 어떻게 알아요?

일단 제가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시스템이 변경되는 지 확인을 해 봤는데 일단은 잘 모르겠어요. 많이 쓰여진 프로그램이기도 하고, 레지스트리가 변하는것도 크게 발견한건 없습니다. 어차피 저도 이거대로 계속 사용할 거고 하니, 레지스트리 셋팅 파일로 만들어봤습니다. 아래의 레지스트리 파일은 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생성된 값을 찾아서 레지스트리를 내보내기 하였고, 2개의 파일로 나눠진걸 제가 하나로 합쳐놨습니다. 아래는 레지스트리 내용이고 그 아래의 파일은 해당 레지스트리 파일이에요.

다운받으시고 레지스트리 병합한 후 재부팅 or 재로그온 해 주시면 됩니다. 당연히 관리자 권한으로 해주셔야 하고, 롤백 하실려면 아래 레지스트리 파일 내용의 키 값을 삭제하시면 됩니다. 롤백이 그렇게 어려운 것도 아니니 따로 롤백 레지스트리 병합 파일은 안 만들었어요.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YSTEM\ControlSet001\Control\Keyboard Layout]
"Scancode Map"=hex:00,00,00,00,00,00,00,00,03,00,00,00,37,e0,28,e0,37,e0,29,e0,\
  00,00,00,00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Keyboard Layout]
"Scancode Map"=hex:00,00,00,00,00,00,00,00,03,00,00,00,37,e0,28,e0,37,e0,29,e0,\
  00,00,00,00

주의사항

  • 혹시나 아래의 레지스트리를 삼성 노트북5 NT500R5L 말고 다른 시스템에서 적용하였을때 생기는 문제는 제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다른 노트북에서 저처럼 비슷한 문제로 특정키를 다른 키로 변경하고 싶다면 해당 프로그램으로 확인하면서 설정하시는거 추천드립니다.
  • 해당 레지스트리는 삼성 노트북5 NT500R5L-Y77L에서 출시된 상태 그대로의 윈도우 환경에서 테스트하였습니다. 다른 OS를 설치하셨다거나 삼성 복구 이미지를 사용하여 초기화 하지 않고 직접 포맷 or Windows의 PC 초기화 기능을 이용하였던지,,, 여튼 제품 출고시 상태와 다른 상태일때는 아래의 레지스트리를 적용하면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때도 저는 책임 안져요...
  • 그러니까 그냥 직접 프로그램 받아서 적용하세요. 별로 안 어려워요... 아래는 자신이 정말 컴맹이다. 하시는 분들만. 

다른 활용은?

자 저는 Fn Lock키에 프린트 스크린 키, Prt Sc 키만 활당해서 사용중이예요. 원래 있던 Insert 키에 Fn 키 조합으로 입력 가능한 프린트 스크린 키, Prt Sc키는 이제 크게 의미가 없으니 다른 키로 활당해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이 키가 프로그램의 키 캡쳐로는 인식이 안될껀데, 그냥 키 목록 중에 Prt Sc 키로 임의선택하고 셋팅하면 되니 참고하세요. 아무래도 Fn 키 조합으로 누르는 상황에는 Fn 키와 Prt Sc 키가 같이 먹히면서 프로그램 상에서 인식이 안되는 모양이예요. 여튼 이 키는 사실상 쓸모가 없으니 원하는 키를 활당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Fn 키 조합 키이기 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져서 평소에는 잘 사용하지 못할꺼니까 그거 감안해서 셋팅하세요.(저는 Scroll Lock 키로 활당하였습니다)

혹시나 Fn 키 조합 기능키 중 쓸모없다 판단되는 기능 키가 있다면 다른 키로 활당할 수 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미디어 키를 활당하고 싶긴 한데, 연속되게 필요없는 키가 없어서 그냥 안쓰고 있어요.

Fn Lock 키를 사용하고 싶다! 라고 설마 하시는 분들은, 다시 셋팅을 롤백 할 필요 없이 Fn Lock 키를 누른 채로 Fn키 조합 기능키를 누르면 Fn Lock가 걸린채로 있게 됩니다. 아무래도 Windows의 기능을 이용하는게 아니라 키보드 자체에서 Fn Lock를 작동하도록 하는 야매스러운방법인거 같은데(그러니까 Windows OS가 아니라도 Fn Lock 키가 작동하도록) 어쨌거나 이렇게 하면 됩니다.

결론

그러니까 삼성 노트북5 NT500R5L의 키보드 레이아웃 설계한 사람에게 진짜 한번 물어보고 싶어요. 도대체 왜…


Minny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