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믹스 OS를 1세대 아톰 넷북에 설치 - (3)사용해보기


부팅 및 기본 셋팅

하드디스크 설치가 완료되었는데, 이럴 경우 부트 옵션 중에 리믹스 OS 부팅과 기존 운영체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Windows 8부터는 Windows 시스템이 먼저 부팅 된 다음 부팅할 운영체제를 선택하고, 재부팅 해서 선택한 운영체제로 부팅하는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제가 설치한 환경도 마찬가지로 Windows 10 위에서 설치했기 때문에 리믹스 OS 부팅을 하기 위해서는 Windows 10이 부팅되고 나서 리믹스 OS를 선택하고 다시 재부팅 합니다. 기본값 옵션을 바꿀 수 있지만, 바꾼 다음 다시 기존 운영체제로 재부팅 할 방법이 현재로써는 쉽게 보이지 않으니 그냥 신경 쓰지 말고 계속 이렇게 사용하는 걸 추천해요.

하여튼 설치가 완료되면 구글 플래이 서비스를 설치하는 것과 한글 키보드 입력을 위한 키보드 앱 설치를 하는 것 외에 별달리 추가 세팅을 할 건 없습니다. 앞의 설치편 동영상 끝부분을 보면 알겠지만, 설치가 완료되면 크게 신경 쓸 것 없이 바로 WiFi를 사용할 수 있고 블루투스도 완벽하게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카메라도 됩니다.물론 촬영버튼 누르면 거히 5초 가까이 멈춰있긴 하지만 설치 과정에서 선택 가능한 언어가 영어와 중국어밖에 없는데, 설치 완료 후 설정에서 언어 관련 설정을 찾아 한국어로 바꿔 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5.1을 기반으로 한 만큼 OS 자체 부분은 모두 한국어로 정상적으로 뜹니다.


몇가지 버그

아무래도 안드로이드 5.1을 커스터마이징한 OS이다 보니 불안정적인 모습을 간혹 보입니다. 넷북 하드웨어와 호환성 문제인지, 아니면 리믹스 OS 자체의 문제인지는 확인하기 어렵지만, 사용상에 치명적? 아니면 약간 불편한 정도의 버그들이 있습니다.



우선 슬립 버그. 가만히 놔둬서 자동으로 슬립모드에 들어갈 때쯤이면 시스템이 그대로 얼어버립니다. 혹시나 싶어서 매인 노트북의 가상머신에다가 설치해 봤는데 역시 비슷한 문제가 있습니다. 이때 전원 버튼을 한 번 더 눌러줬다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면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슬립모드 관련 시스템 프리징 문제가 있나 봅니다. 그리고 리믹스 OS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윈도우의 작업표시줄의 모습을 그대로 따라 한 내비게이션 바가 하단에 위치하지 않고 오른쪽에 위치하여 있으며, 그로 인해 내비게이션 바는 잘려나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올려둔 동영상을 보거나 몇 가지 사진들을 보여드린 것과 같이 오른쪽에 내비게이션 바가 자리 잡고 있는데 다 잘리고 일부분만 나온 게 보일 겁니다. 해상도 문제라고 생각은 드는데, 처음에 리믹스 OS를 부팅했을때 원래 이런 건가 싶었습니다. 그리고 가상머신에 설치된 리믹스 OS를 보고 저게 잘못된 것인 줄 알게 되었네요.

그 외 앱 호환성 문제는 아무래도 시스템 성능과 리믹스 OS 자체의 부족한 안정성 때문인 것 같으니 밑에서 몇 가지 언급만 하고 추가로 언급은 안 할게요.


안되는것 : 게임, 벤치마크, 유투브

게임은, 제가 하는 게 별로 없어요. 그래서 뭘 할까 고민을 했었는데 그나마 제가 간간히 하는 HIT를 설치하기로 했어요. 그렇게 설치를 했었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구동 실패입니다.

HIT는 구동하게 되면 먼저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그런데 리믹스 OS 내에 동영상 코덱이 없으니 재생할 수 없는 모양이더군요. 에러를 띄우고 동영상은 스킵 됩니다. 데이터 설치 완료하고 나서부터 로딩을 하는가 싶더니 결국 그냥 강제종료됩니다.

벤치마크는 총 두 가지 해봤어요. 유명한 안투투 벤치마크랑 긱밴치3를 구동시켰는데, 안투투 벤치마크는 시작 후 3D 성능을 측정하는 부분에서 더는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정확히 말해서 성능이 너무 낮으니 로딩 후 그래픽을 그리는데 멈춰버립니다. 결과적으로 테스트 실패. 긱벤치도 마찬가지입니다. 벤치마크를 돌리게 되면 열심히 돌아가고 결과가 나와야 할 때쯤에 앱이 강제종료됩니다. 성능이 얼만큼인지 테스트 자체가 안되네요.

유투브도 마찬가지로 안됩니다. 영상 선택 후 재생을 준비하는 중에 앱이 강제 종료되네요. 뭐가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하여튼 전혀 되는 게 없습니다. 유튜브라도 되면 유투브에 올라가 있는 음악을 재생하는 머신으로 사용할까 생각했는데, 뭐 아예 영상 재생이 안 되니 어쩔 수가 없네요.


의외로 잘 되는 것 : 인터넷 서핑, 동영상 재생

그래서 뭐할 게 없는 거 같긴 한데, 뜻밖에 간단한 것들은 꽤 잘 됩니다. 예를 들어서 인터넷 서핑이라든지 동영상 재생이라든지 Windows 10이 올라가 있을 때는 도저히 이게 사용하기 힘들 정도로 시스템이 느렸는데, 이건 윈도우 시스템 자체가 무거운 데다가 여러 프로세스가 작동 중이니 성능이 모자란 아톰 n270으로써는 벅찬 거였죠. 리믹스 OS는 안드로이드가 돌아가고 윈도우 시스템처럼 유지관리를 하지 않으니 아이들 시에는 CPU 사용률이 2%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인터넷 서핑은 Windows 10 + 엣지 브라우저 때보다 훨씬 더 잘됩니다. 동영상을 보면 자동완성 기능에서 멈추다시피 하는데, 영상을 촬영하는 동안에 잠시 저런 것일 뿐, 실제로는 브라우저 안에서 동영상까지 꽤 잘 재생합니다. 오브젝트가 많은 페이지에서도 그렇게 느려지지 않고 잘 돌아가는데 이 정도면 인터넷 서핑 자체는 문제없이 할 만한 수준.

앞에서 유투브는 안된다 했죠? 그런데 영상 파일을 재생하는 건 꽤 잘 됩니다. 기본 내장된 동영상 플래이어는 MX 플래이어인데, 이걸로 제 NAS에 있는 720p AVC(H.264)영상을 재생해 보니, 빠른 장면에서도 프레임 드랍 거히 없이 잘 재생됩니다. 결과 영상 때문에 강제 덕밍아웃을 하긴 하는데…물론 애니메이션이기 때문에 비트레이트랑 프레임이 낮긴 하지만, Windows 환경에서는 이런 영상 자체를 제대로 재생 못했던 것과 비교하면 확실히 시스템이 가벼워서 잘 돌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그래서 결론은?

아직 너무 문제가 많습니다. UI부터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고 앱들 대부분은 뭔갈 하게 되면 꺼집니다. 이게 리믹스 OS 자체의 문제인 것인지, 넷북 하드웨어의 문제인 것인지 확인할 순 없지만, 현재 상황으로는 제대로 쓰기란 힘들 것 같네요.



정말 인터넷과 동영상만 본다면 리믹스 OS를 써도 괜찮을 것 같긴 한데, 사실 Windows 7을 설치해서 최대한 가볍게 하면 어느 정도 비슷하게 할 수 있는 것도 사실이고, 우분투를 사용해도 이 정도긴 할 겁니다. 리믹스 OS가 안드로이드이니만큼 안드로이드 앱을 구동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 앱 호환성은 완전히 떨어지고… 그 특징을 전혀 살리지 못합니다. 리믹스 OS를 쓸 이유가 없어요.

일단은 OTA도 지원하고 계속 버그 해결 업데이트도 해 줄 것 같으니까 저는 설치해 놓은 김에 그냥 놔두고 한 번씩 관리 할 겁니다. 그런데, 여러분들은 굳이 발암을 느껴보고 싶지 않다면 안 하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1세대 넷북은 뭐 더는 개선의 여지가 없으니 버리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상입니다.


Minny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