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믹스 OS를 1세대 아톰 넷북에 설치 - (2)설치 이미지 준비, 설치

설치 과정

설치 과정은 의외로 쉽습니다. 뭐 OS 설치가 다 그렇긴 하지만 설치 이미지를 준비해서 부팅시켜서 파티션을 설정하고 설치를 시작하면 자동으로 다 설치되는 식. 뭐 별달리 추가로 신경써야 할 건 없고, 구글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구글 서비스 인스툴러라는 앱을 설치하고 인스톨 한 다음 재부팅하면 완벽하게 설치 됩니다.


설치 이미지를 준비하는 과정이 두가지가 있는데, 윈도우 상에서 툴을 통해 USB에 설치하거나 하드디스크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게 가장 간단한 방법이고, 리믹스 OS를 배포하는 측에서도 이 방법을 통해 설치하는걸 권장합니다.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는 페이지나 설치 이미지를 받아 압축을 풀면 상세하게 설치 방법이 적혀 있으니 제가 별다른 설명을 할 필요는 없겠죠.

홈페이지에 가면 각 이미지별로 토랜트 파일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64bit 이미지는 직접 다운로드 가능하도록 되어 있기도 한데, 1세대 아톰 넷북은 32bit만 지원하니 32bit 이미지를 토랜트를 통해 다운로드 하였습니다.

다운로드 후 파일의 무결성 검사를 위해 해쉬값을 대조해보고 정상인걸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압축 풀고,,, 하라는대로 해 보죠.


USB메모리에 설치하기…는 실패

설치과정은 툴과 스크린샷에서도 나오다시피 안드로이드 시스템을 위한 환경을 만들고 시스템 파일을 복사한 다음 부트로더를 만듭니다. 혹시나 하드디스크 설치 다 해 놓고 막상 켜면 부팅 안됬을때 짜증날 것 같아 USB 메모리에다가 설치하는 방법을 먼저 시도했어요.



단 USB 메모리에 설치하는 방법은 USB 메모리가 아무런 경고도 없이… 아놔… 포맷되며 파티셔닝을 하게 됩니다. 16GB USB 메모리로 작업을 해 보았는데 32bit 이미지로는 대충 앞부분 2.5GB를 안드로이드의 SD영역으로 잡고, 중간 3GB쯤을 안드로이드 시스템 영역으로 잡고 뒤의 8GB를 안드로이드 데이터 영역으로 잡네요.

USB 메모리가 느리다보니 꽤 시간이 소요되었는데, 완료하고 넷북에서 부팅 시도하니,,, 부팅이 되지 않네요. 시험삼아 매인으로 쓰고 있는 노트북에서 부팅 시도하니 그건 성공하는걸로 봐서 시스템마다 부팅쪽에 호환성 문제가 있는 모양입니다. 깊게 파보면 대충 원인 나올거고 해결책도 대충 찾을 수 있을 것 같은데… 귀찮으니 하드디스크 설치 방법도 있으니 USB 메모리에 설치하는건 깔끔하게 포기하고…


C:\에 설치하기…는 성공

위에 USB 메모리 설치를 통한 리믹스 OS 구동은 실패했기 때문에 안되는거 아냐? 싶었지만 혹시 몰라서 설치 해 보았어요. 설치 과정은 비슷하지만 파티셔닝을 할 수 없으니 지정된 파티션에 풀더를 만들어 두고 그곳에서 작업을 한 후 최초 부팅시 파티션 이미지를 푸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와 멀티부팅을 위해서 설치하는 방법이고, 직접 디스크에 설치하는 방법과는 달라요. 직접 설치하는 방법은 앞에서 얘기했지만 ISO로 부팅해서 파티션 만들어주고 설치하는 방법인데, 가장 안정적이긴 하겠지만 위험부담이 크니까 가상 머신 같은대서 해보시고, 그냥 해보실려면 이렇게 하시는거 추천드려요.



설치 전 C:\에는 대충 8GB의 여유공간이 있었는데 툴을 이용해 안드로이드 시스템 이미지를 풀고 나서 남은 용량은 2GB내외. 이 남은 공간은 리믹스 OS에서도 공유를 하게 되니 용량 관리를 해주는게 좋겠죠. 어쨌거나 설치 이미지를 다 풀게 되었고 재부팅을 요구하는데, 그 이후는 영상으로 남겨놨습니다.

성능이 좋지 않은 시스템이다보니 진행이 너무 오래 걸렸네요. 여튼 초기 부팅은 대충 1시간 가까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해상도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부팅 애니메이션 아래쪽 진행 과정이 짤렸고, 네비게이션 바(하단바)가 나오지 않네요. 뭐 그래도 부팅은 됬으니 일단 성공했다 보면 되겠죠.


Minny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