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믹스 OS를 1세대 아톰 넷북에 설치 - (1)도입

개요

Remix OS 2.0.102(160301)를 1세대 아톰(다이아몬드빌 n270) 넷북에 설치한 과정을 적어보았습니다.




Remix OS는 뭔가?

Remix OS, 리믹스 OS는 안드로이드 x86 이미지를 가지고 PC 환경에 맞게 여러 가지 수정을 한 OS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쓰는 안드로이드 OS를 키보드와 마우스가 있고 큰 화면을 가진 환경에서 편하게 쓸 수 있도록 몇 가지 커스터마이징을 한 PC용 안드로이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잘 모르겠으면 검색해보세요. 16년 1월쯤에 한참 IT 관련 커뮤니티를 떠들썩하게 했으니 스크린샷이나 관련 영상들도 많을 겁니다. 귀찮으면 제 글 쭉 봐도 제가 스크린샷을 뜨거나 영상 촬영한 게 있으니까 그거 보셔도 되고요. 단순하게 위의 스크린샷만 봐도 대충 알 수 있을 거예요.

저는 이런 OS? 아니 UI를 굉장히 좋아해요. 큰 화면에서, 입력할 방법도 많은 태블릿이나 노트북, 데스크톱 시스템에서 정작 터치와 작은 화면의 큼직한 폰트를 그대로 가져와서 쓰는 건 저는 의미가 없다 생각하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안드로이드 태블릿이나 아이패드의 UI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화면이 크면 그만큼 정보량도 늘어야지… 하물며 요즘 반응형 웹 디자인만 봐도 창 크기에 따라서 그때그때 화면이 바뀌는데…(저희 블로그 스킨도 반응형) 물론 안드로이드는 해당 UI를 권장하지 않긴 하지만


왜 이제 설치하는가?

그렇게 좋아하는 UI를 담은 OS를 ‘왜 인제야 설치해보냐?’라고 하면 귀찮아서 리믹스 OS의 베타버전(버전 1.x)과 초기 버전(버전 2.0.1(160125))에서는 32bit 시스템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EFI 방식의 부팅이 가능한 시스템만 공식 지원했고, 저장소 설치를 지원하지 않았죠. USB 메모리에다가 이미지를 풀어서 부팅을 하든지 아니면 ISO 파일을 가지고 부팅시켜서 게스트 모드로 사용하는 게 기본 사용 방법이었으니까요.

물론 위 문제는 충분히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32bit 구동이 불가능 한 건 어쩔 수 없지만, 레거시 바이오스를 지원하도록 부트로더를 만들면 EFI를 지원하지 않는 구형 시스템에서도 부팅이 가능했죠. 공식적으로 저장소 설치를 지원하지는 않았지만, 어쨌거나 안드로이드 x86 이미지이기 때문에 그냥 ISO 파일로 부팅 한 후 설치 과정을 수행하면 되거든요. 다만 제가 그렇게까지 이걸 쓰고 싶은 마음은 없었고, 관리의 귀찮음도 있고, 무엇보다 제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노트북에 테스트 삼아 설치하기에는 위험부담이 컸죠.그렇다고 성능 좋은 USB 메모리가 있는 것도 아니고, 심심풀이로 설치해서 가지고 놀만 한 넷북은 32bit만 지원하니 구동 자체가 안되고…

그래서 그냥 저는 구경만 하고 있었습니다. 와, 좋아 보이네… 근데 이번에 2.0.102(160301) 버전이 올라오면서 제가 원하던 몇 가지가 해결되었죠. 간단하게 수정사항은

- 하드 드라이브 설치 가능
- 32bit 시스템 지원
- OTA 업데이트 추가
- 기타 버그들 수정

이었거든요.

일단 공식 툴로 아주 쉽게 내장된 저장소에 설치를 지원하고, 32bit 시스템에서 구동이 가능한 데다가 OTA 업데이트로 관리하기도 쉬워졌으니 제 맘에 쏙 들게 되어서 인제야 한번 설치해 볼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설치할 시스템은?

제목에서 보다시피 설치할 시스템은 극악의 성능으로 유명한 1세대 아톰 넷북입니다. LG에서 출시되었고 모델명은 X120, 펫 네임은 아이스크림 넷북(…) 인 데, 대충 8년 정도 된 녀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하드웨어 스팩은

- CPU : Intel Atom n270(1세대 다이아몬드빌)
- RAM : DDR2 1GB
- GPU : Intel GMA 950
- Chipset : 945GSE/ICH7M
- 화면 : 10.1" 1024*600 LCD
- 저장소 : SSD 30GB (OCZ Vertex 1, 업그레이드)
- 네트워크 : 와이파이 11b/g / 블루투스 2.1 + EDR

로써, 딱 봐도 느린 사양이라 생각되는데, 일단 1세대 아톰의 문제점을 설명하면. CPU 특유의 구조로 인해 I/O가 몰리거나 멀티테스킹을 할 때 상당히 느려지는 문제가 있어요. 제품이 출시되었을 당시 설치된 OS는 Windows XP였고, 그 당시에는 가볍게 쓰면 큰 문제는 없었으나 현재 상황은 많이 달라졌죠. 이전에 사용하던 노트북의 문제가 너무 많아서 이 넷북을 잠깐 백업용으로 사용해 봤는데, OS 자체로 발생하는 부하를 이기지 못해 온종일을 CPU 사용률 100%를 찍더군요.

그래서, 혹시나 리믹스 OS를 올리면 어떨까 기대해 보면서 한번 설치해보았어요.


진행

이번 시리즈 포스팅에서는 그냥 간단하게 이렇게 인트로 하고, 설치 과정 및 해프닝, 그리고 실사용 해서 총 3편으로 구성할 생각이에요. 또 뭐 물건 리뷰가 아니다 보니 틀린 정보나 후에 업데이트되면서 달라지는 부분도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Minny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