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e of the Tomb Raider,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플래이 소감, 간단 리뷰, 후기 - (6)

문제점, 버그

시스템이나 스토리쪽에서 큰 불만은 없습니다. 정말 잘 만들어진 게임이라는것. 그러나 몇가지 버그가 있어요.


라라의 밑에는 함정이 있는데 함정과 벽 사이에 작은 틈에 끼여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


투...투명의자!?


라라가 프로젝터를 조작하는데 옆에서 제이콥이 밀어버리니,,, 조작하는 모션을 취하면서 라라가 밀려나가는 중


근접 처치 QTE중 라라가 움직이지 않음...


대표적인 버그가 상호작용과 모션 관련 버그입니다. 앞에서 곰의 공격에 피해야 하는 QTE 중 상호작용 문제가 생긴것도 있는 한편, NPC가 라라를 밀어버리면 상호작용 모션 취하면서 라라가 밀려나버립니다. 또, 맵에 끼여 모션이 반복되거나 부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보여주는 경우가 이전작보다 훨씬 많아졌어요. 플래이 하다보면 생각보다 자주 만나게 되고 스토리, 시스템 다 좋은데 이거 하나가 완성도를 망치게 되더라구요.

특히 근접에서 처치하다 QTE가 떴을때 라라가 가만히 멈춰 있는 경우도 있었고, 앞에서 얘기한 곰 공격을 피하는 QTE인데 해당 UI가 뜨지 않아 그냥 당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의자에 앉아있는데 라라의 엉덩이가 붕 떠 있는게 전혀 새로워보이지 않을 정도.

PC버전은 VRAM 누수가 발생한다는 이슈도 있습니다. 옵션을 높혀 텍스쳐를 고화질로 바꾸게 되면 VRAM에 텍스쳐가 계속 쌓이고 쓸때없이 VRAM을 잡아먹게 되는 현상. 플래이를 해보면 아시겠지만 제 시스템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일어났어요. 물론 제 시스템에서는 옵션을 낮춰서 큰 문제는 없었고, 이 문제는 여타 다른 게임들, 일반적인 프로그램들도 비슷한 현상이 발생하지만, 고해상도 텍스쳐를 사용하는 옵션에서는 이게 크게 문제가 될 정도라고 하니 아직 최적화에 조금 문제가 있나 봅니다.


그 외에도 게임 플래이 중 오류로 꺼저버리는 경우는 정말 오랫만에 봤네요. 스팀에서 설치한 그대로 그냥 플래이만 했을 뿐인데, 갑자기 게임이 멈추고 오류로 종료한다는 메시지를 띄우는걸 보면, 게임의 전체적인 안정화도 아직은 덜 된 것 같아요. 앞의 시스템 자원 누수 문제는 패치로 해결되었다고는 하나 아직은 문제가 남았다는 이야기도 있고, 위와 같은 문제도 있고… 이쯤되면 게임이 발매될 때 or PC에 이식될때 충분한 검수를 하지 않고 출시된것 같아요. 위와 같은 경우는 쉽게 찾을 수 있는 버그들인데다가, 모션쪽이다보니 완성도가 엄청 떨어지면서 눈에도 쉽게 띄는데도 불구하고 그대로 출시가 되었으니까요.

다이랙트 X 12를 지원하는 패치를 조만간 한다고 하니 그때가 되면 몇가지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도 할 겸, 저도 2회차 플래이를 해볼까 합니다.


결론

여튼, 저는 엄청 재미있게 했습니다. 모션쪽 버그들이 있어 완성도 면에서는 엄청 실망했지만 게임 자체, 그러니까 스토리랑 게임성, 그래픽은 뭐 하나 부족함이 없었어요. 오랫만에 정말 마음에 드는 게임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Minny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