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e of the Tomb Raider,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플래이 소감, 간단 리뷰, 후기 - (5)

시스템 - 그 외

툼레이더 리부트때에 엄청난 욕을 먹은게 있습니다.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이 너무 강해서 플래이에 방해가 된다는 것이었는데, 그로인해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에서는 상호작용이 툼레이더 리부트때와 비교해서 반 정도 줄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작에는 상호작용이 가능한 오브젝트와 한 3걸음 떨어져 있어도 상호작용이 가능했었다면, 지금은 가까이 가지 않으면 상호작용이 안되는걸로 바뀌었어요. 근데 개인적으로는 툼레이더 리부트때의 상호작용이 그렇게 불만은 없었거든요?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에서는 이게 줄다보니 저는 약간 불편해졌습니다.


분명 가까이 갔는데도 상호작용이 안되거나 안내가 안뜨는 경우가 많았어요. 또한 벽을 짚어야 하는데 상호작용이 안떠서 그대로 죽어버리는 경우도 많았죠. 위의 스크린샷은, 곰이 공격할때 피해야 하는 QTE인데, 상호작용쪽의 문제로 정작 UI가 뜨지 않아 결국 죽는 장면입니다. 뭐 이건 플래이어마다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다... 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려해도 불편한 부분이 생각보다 많고, 위와 같이 중요한 때에 상호작용이 안뜨는 문제도 있으니, 개인적으로는 불만입니다.

시간의 개념도 추가되었는데, 기존작에서는 스토리에 따라 시간이 바뀌었다면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에서는 인게임 중 시간이 변화됩니다. 그로 인해 은신 플래이가 쉬울 수 있고 어려울 수 있기도 해요. 게임 플래이를 하다보면 크게 느껴지지는 않지만, 어쨌거나 기존작에 비해 더욱 더 작품성을 신경써다고 느낄 수 있지요.


모션들이 상당히 다양해졌습니다. 게임 자체에 동영상이 없어졌고(툼레이더 리부트는 인트로가 동영상이었죠) 그로인해 서로 대화하는 모션이나 상황에 따른 모션등등 대부분에서 자연스러운 모습을 볼 수 있어요. 특히 물에 들어갔다가 나올때 젖은 머리의 물기를 짜내는 모션은 ‘캬~’ 라고 소리가 날 정도… 그로인해 죽는 모션도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적에 처치당할때 상황에 따라 다 다른 모션이고, 함정에 당하거나, 어디에 깔리거나 했을때에 끔찍함이… 이건 게임 플래이 영상으로 직접 한번 보는거 추천드려요. 저처럼 비위가 약한 분은 마음을 다 잡고 플래이 해야 겠어요

스토리의 핵심이 바뀌는 부분에서는 맵이 아예 바뀌게 됩니다. 이전작 툼레이더 리부트때는 이전 맵 - 컷씬 - 다음 맵이 자연스럽게 이어졌고 로딩도 없었는데 이번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에서는 특정 컷씬에서는 이전 맵과 다음 맵이 다릅니다. 그러면서 로딩도 생겼어요, 몇번 없긴 하지만…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넘어가던 이전작과 비교하면 몰입도를 조금 떨어뜨리는 요소가 될 수 도 있다 생각해요.



Minny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