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제공 소프트웨어 소개

노트북은 보통 제조사마다 고유의 기능이 있어요. 단순히 제조사의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적 고유 기능을 활성화해주는 기능도 있죠. 삼성 노트북5 NT500R5L에서도 빠지지 않고 있습니다.


Samsung Setting

삼성 노트북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이에요. 모양은 유니버설 앱 같은데, 사실은 데스크톱 프로그램입니다. 펑션키 조작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꼭 설치해야 하고, 자세한 기능들은 스크린샷으로 확인하세요. 펑션키와 F1키 조합으로 언제나 호출할 수 있는 데다, 유용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자주 사용하게 돼요. 단순히 시스템적으로 설정 가능한 기능뿐 만 아니라, 배터리의 과충전을 막아 수명을 늘리는 기능이라든지, 갤럭시 스마트폰에 포함된 있는 화면 모드 설정이나 사운드 모드 설정도 포함되어 있어요.



물론 완벽한 자체적인 기능은 아니고, 드라이버의 설정을 프로필화 하여 적용해 기능을 구현합니다. 예를 들어 화면 모드 설정은 인텔 내장 그래픽의 색 설정 프로필을 등록하여 그때그때 바꾸며, 사운드도 드라이버에 포함된 사운드얼라이브 음향효과를 활성화하고 프로필에 맞춰 자동으로 셋팅합니다. 자동모드의 경우 각 모드별로 정해진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맞춰주는데, 이 목록을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세세한 설정은 할 수 없어서, 결과적으로 적용이 잘 안되긴 하네요. 저는 그냥 화면 색감은 독서모드, 음향 효과는 게임모드 맞춰두고 씁니다.

보안 기능도 있는데, 카메라와 마이크의 보안 강도를 설정하거나 특정 윈도우창을 흐리게 혹은 반투명 효과를 주는 시크릿 스크린 기능, 윈도우 로그온 화면에서 주기적으로 카메라 영상을 촬영하였다가 비정상적 접근이 감지되면 촬영한 사진을 메일로 보내는 시큐리티 캠 이렇게 3가지네요. 시큐리티 캠 기능을 제외한 나머지 기능은 펑션키 조합으로 셋팅할 수 있으니,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유용한 기능이 될 겁니다.


Samsung Update

드라이버나 삼성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가 최신 버전이 나오면, 이걸 알려주고 설치를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보통 노트북들은 출시 당시 동작이 검증된 드라이버 외에는 설치하는 걸 권장하지 않는데, 이렇게 관리하는 걸 보니 아마도 최신버전 업데이트는 쭉 해줄 모양인가 봐요.


그도 그럴 것이 드라이버를 세세하게 나눠 놓았어요. 스크린샷을 보면 아시겠지만, 칩셋 드라이버와 시리얼 I/O 드라이버를 나눴고, 디스플레이 컬러 프로파일도 제공합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도 제공해요. 제가 제품을 받고 나서 개인 셋팅을 하는데 그사이에 사운드 드라이버와 바이오스가 최신 버전이 나왔으니 업데이트 준비하라고 하네요. 또 리뷰글을 쓰기 위해 준비 중인데 삼성 업데이트와 삼성 서비스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할 수 있다고 하고요.

그 외 삼성에서 기본 제공한 소프트웨어들을 이 프로그램으로 모두 설치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운영체제를 바꾸게 되었다 or 윈도우 10 자체 PC 초기화를 하였다 하더라도 이 프로그램만 설치하면 나머지 프로그램은 찾을 필요 없이 쉽게 설치할 수 있겠네요.


S Service

삼성만의 특별한 기능입니다. 앞의 소프트웨어들은 다른 노트북 제조사에서도 충분히 찾아볼 수 있는 기능이라면, 이 기능은 정말 삼성밖에 할 수 없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했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바로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상담사가 항시 대기 중인 듯, 짧은 문의 내용을 보내고 서비스신청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근데 굳이 이것까지 테스트할 필요는 못 느껴서 자세하게 어떻게 처리되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나중에 혹시 사용하게 된다면 그때 추가로 글 올리든지 할게요.


위에 온라인 상담과는 다르게 VIP PC Care라고 해서, PC의 상태를 늘 최적화해주고 PC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사용법 등을 안내하는 유료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종량제, 월 회원, 연 회원 이렇게 서비스를 계약할 수 있으며, 백신의 경우 무료 회원으로 신청하면 터보 백신이라는 들어본 적 없는을 제공합니다. 따로 백신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안 하는 것보다는 나을 것 같아요.


Samsung Recovery

저는 백업, 복원 솔루션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저야 뭐 대충 포맷하고 드라이버 설치하고 쓰면 그만인데 보통은 그런 걸 모르잖아요. 뭔가 문제가 생겼다 싶으면 그냥 깔끔하게 돌아올 수 있는 솔루션은 있어야 해요. 심지어 휴대전화도 초기 셋팅으로 돌아가는 옵션이 있는데 Windows는 시스템 특성상 자체 기능으로는 불가능했죠. (과거형) 당연히 삼성 노트북에는 삼성 리커버리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요.


Windows는 8부터 시스템 초기 상태로 복구하는 옵션이 있긴 하지만, 이건 운영체제 자체를 완전히 순정으로 돌리는 기능이기 때문에 제조사가 소프트웨어나 드라이버를 제공할 수 없어요. 그래서 삼성 리커버리에 초기이미지라고, 드라이버와 제공 소프트웨어 모두 포함하고 윈도우 초기 셋팅 상황을 떠 놓은 이미지가 있습니다. 기사님이 노트북을 저에게 전달해주시고 설명해주실 때 만든 기사셋팅 이미지도 있네요. 만드는 방법은 정말 쉽고, 복원도 쉽게 바로 할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해요.

다만 운영체제가 손상되어서 부팅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접근하는 설명이 부실합니다. 도움말을 보지 않는 이상 별다른 설명이나 안내도 없고, 저처럼 도움말을 통해 접근하는 방법을 알았다 하더라도 리커버리에 들어갈 수 있는 대기 시간이 없고 바로 부트 매니저를 불러와요. 정말 짧은 타이밍에 F4를 눌러야 들어가집니다. 이건 좀 불편.


는 제가 할 말이 없네요. 저는 삼성 스마트폰을 안 쓰거든요… 대충 보아하니 삼성 사이드 싱크의 경우 삼성 스마트폰의 화면을 PC 화면에 불러와서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인가 보네요. 삼성 링크의 경우 일종의 미디어 센터 같습니다.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고 PC를 스트리밍 서버로 활용하거나 스마트폰 안의 데이터를 열어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 같네요. 이 소프트웨어들은 굳이 삼성 노트북, 삼성 PC가 아니더라도 설치할 수 있고, PC 기능이라기 보다는 모바일 쪽 기능이다 보니 별달리 설명해 드릴게 없네요. 특징이라면 그냥 선탑재? 정도. 제가 조만간 갤럭시 S4를 구할 수 있게 되니 그때쯤에 추가로 글을 작성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펌웨어(바이오스)

바이오스의 경우, 최근 삼성의 커스텀이 잘 들어가 있습니다. 글꼴도 큼직하게 잘 알아볼 수 있게 되어 있고, 메뉴도 간결하게 잘 구성되어 있어요. Aptio UEFI이고, UI는 전체 적으로 윈도우 8을 따라 했어요. 마우스도 활성화됩니다.


노트북이다 보니 시간 설정이나, 터치패드 활성화, OS 호환성에 따른 USB 전원 설정, 저장 매체 보안, 시스템 보안기능, 부팅 옵션과 CSM활성화, 페스트 부트 기능 정도로 아주 간단한 부분만 설정 가능합니다. 일부 하드웨어 기능을 컨트롤하는 부분은 전혀 없어요. 그 외에 바이오스로 들어가면 레거시 바이오스처럼 시스템이 풀로드 됩니다. (발열이 생기고 쿨러가 쎄개 돌아가요.) 간단하게 시스템의 안정성을 체크할 수 도 있을 것 같네요.


나머지 블로트웨어

블로트웨어라고 해서 번들로 제공되긴 하는데 그다지 유용하다고 생각 들지 않는 소프트웨어들도 있어요. 노턴 시큐리티, 후지필름 포토 앨범 제작 앱, BRAINPOP ESL 앱, 스카이프 데스크톱 프로그램, 멜론 앱, 올레 TV 모바일 온에어 앱이 있습니다.


노턴 시큐리티의 경우 처음 등록을 하면 60일 라이센스를 제공하는데 처음에는 링크만 제공하고 설치를 직접 해야 합니다. 스카이프 데스크토 프로그램은 따지고 들면 블로트웨어라고 하긴 그런데, Windows 10 TH2에서는 스카이프 영상 앱이 기본 제공이기 때문에 굳이 같이 제공해줬어야 하나 싶습니다. 멜론과 올레는, 제품 수령 시 간단 메뉴얼과 함께 쿠폰이 있는데 그거 쓰라고 준 거 같네요. 쿠폰은 무료가 아니라 할인권. 브레인팝 ESL의 경우 3개월 무료 이용을 할 수 있네요. 교육 콘텐츠를 이용하고 싶다면 의미가 있을 것 같아요. 교육 얘기가 나와서 추가로, 삼성 에듀라고 해서 제품 번호를 등록하면 노트북 PC는 1년간 무료로 다양한 강의를 들을 수 있다네요. 

안내

  • 저는 후원이나 지원을 일체 받지 않고, 오직 제가 필요에 따라 구매하였으며, 이 리뷰는 제 소감을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 퍼가시는건 허용하나, 원하는 부분의 일부분과 링크의 형태로 해주세요.

  • 의견이나 의문사항이 있더라도, 블로그가 아닌 타 커뮤니티등에 올라간 글은 제가 일일이 확인하기가 곤란합니다. 블로그의 댓글 란을 이용해 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 해당 글은 2016년 2월 21일자로 최종 작성 완료되었습니다.

목차

 

2016/01/20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시작

2016/01/20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라인업 소개

2016/01/20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주요 디자인 소개(1)

2016/01/21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주요 디자인 소개(2)

2016/01/21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주요 스팩 소개(1)

2016/01/21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주요 스팩 소개(2)

2016/01/22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제공 소프트웨어 소개

2016/01/22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삼성 커스터마이징 소개

2016/01/24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간단한 성능 체감

2016/01/25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벤치마크 테스트

2016/01/25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스트레스 테스트

2016/01/28 - [Review/Laptop] - 스카이레이크와 맥스웰을 탑재한 삼성 노트북5 NT500R5L - 후기 및 끝맺음







Minny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