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gate 2TB FireCuda SSHD, 콘솔말고 노트북에서는 어떠한가? (4) 테스트(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벤치마크 데이터 정도는 그래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서 준비해본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입니다. 사실 SSHD가 동작하는 방식을 잘 생각해본다면(처음 읽는건 하드디스크에서 읽는다, 자주 데이터를 읽는다 싶으면 낸드 플래시 메모리에 데이터를 저장한다, 같은 데이터를 읽게 되면 하드디스크에서 읽지 않고 낸드 플래시 메모리에 읽는다) 벤치마크는 크게 의미 없다고 볼 수 있겠죠. 하지만 이 벤치마크가 전반적으로 느리다면 아무리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캐시 메모리로 사용한다 해도 초반에 캐시 데이터가 쌓일때 까지는 당연히 답답한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겠죠.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준비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벤치마크 유틸리티로 선정한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다른 벤치마크 유틸리티(HD TUNE, ATTO 디스크 벤치마크)들은 SSHD에 적합하지 않은 것 같더라구요. SSHD를 HD TUNE로 테스트해보니 테스트 결과가 처음에는 느리다가 바로 빨라지는 것도 그렇고, 랜덤 엑세스는 결국 같은 데이터를 읽어내는건지 초반은 느리더니 후반은 SSD에 필적할 성능을 보여주더라구요. 이러면 당연히 의미가 없겠죠.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는 그렇지 않고 언제나 테스트 결과가 실제 하드디스크의 접근 속도를 보여주는 것 처럼 보였습니다.


결과

여튼 결과는 일반 하드디스크처럼 꽤 준수했습니다. 밀도를 최대한 높인 플래터라서 그런건지 시퀀셜 읽기 쓰기 모두 100MB/S에서 왔다갔다 거리고 있고, 4K는 읽기 1MB/S근방, 쓰기는 1MB/S보다 약간 못 미치는 수준. 이정도면 왠만한 2.5" 5400RPM 하드디스크들보다는 좋은 편이며 실제 성능에 중요한 역활을 하는 4K 성능은 조금 오래된 3.5" 7200RPM 하드디스크보다 약간 부족한 수준으로, 하드디스크만 사용하던 시절이었다면 매인 하드디스크로 사용하더라도 충분할 것이다고 생각이 드네요물론 그당시에도 이 제품보다는 가격이 훨씬 낮은 하드디스크를 많이 썼지만요,


그런데 쓰기 성능은 조금 불안정하다고 해야 하나? 상당히 편차가 심한 편이예요. 위의 스크린샷으로 보면 4K Queue 32 Thread 1 로 1MB/s가 못미치는것으로 나오는데 사실 제가 테스트 해본 결과로는 최저 0.2MB/s, 최대 1.4MB/s로 상당히 중구난방으로 나온다는 것. 대체로 0.5MB/s의 성능을 보여주긴 하지만, 이건 아무리 봐도 SMR 방식의 하드디스크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점이라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실제 성능 체감이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준비했죠



Minny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