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gate 2TB FireCuda SSHD, 콘솔말고 노트북에서는 어떠한가? (3) 설치 및 사용

설치

설치 하는 시스템은 삼성 노트북 5 NT500R5L-Y77L 입니다. 이 시스템은 i7-6500U CPU, 8GB RAM, 940MX(DDR3 2GB), 128GB LITE ON SSD 구성으로 동작하며, 부족한 SSD의 용량을 1TB 히타치 하드디스크가 보완해주고 있는 제품이예요. SSD는 캐시 역활을 하지 않고 단독 디스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스템마다 설치하는 방법은 제각각 입니다. 이 제품이 주요 타킷으로 삼고 있는 PS4의 경우는 꽤 쉽게 디스크를 분리하고 재 설치할 수 있으며, 저 같이 노트북의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고 싶은 분들은 노트북의 바닥을 들어내는게 일반적이죠. 분해 조립이 어려운 노트북은 키보드와 상하판을 모두 분리해야 비로소 하드디스크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오기도 하니, 혹시 구매하셔서 직접 설치해 보실 분들은 먼저 분해 조립 가이드를 살펴보시는것을 추천특히 hp노트북들.... 제가 설치하려는 시스템은 꽤 분해가 쉬운 편이었습니다. 이 글은 어디까지나 Seagate 2TB FireCuda SSHD에 대해서만 언급하니, 설치에 대한 내용은 이 이상 자세하게 다루지 않겠습니다.


인식 및 포맷

Seagate 2TB FireCuda SSHD를 설치한 후 시스템 바이오스나, 장치 관리자, 디스크 관리자등을 들어가게 되면 Seagate 2TB FireCuda SSHD의 모델명이 표시되면서 인식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용량은 2,000,263,577,600바이트, 1.82TB이며. 그외에도... 음... 이런거를 쭈욱 나열해봤자 별 흥미 없을테니 그냥 넘어갑시다. 그냥 인식 잘 되고 포맷 잘 됬어요.(포멧은 NTFS, 압축으로 하나의 주 파티션) 그냥 그런걸로 치고, 사용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일단 백업 받았던 데이터 일부를 복구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제 본격적인 테스트를 시작해야겠죠.


테스트

테스트는 앞에서도 말했지만 벤치마크와 성능 비교보다는 전채적인 특징등을 위주로 설명해보려고 해요. 막 본격적으로 테스트 할 환경 자체가 안되서... 슬픔 그래서 몇가지 간략하게 준비를 했는데, 1.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5 벤치마크, 2. 파일 복사에서 얼만큼 성능이 나타나는지 확인 3. 게임 로딩등에서 성능 향상 확인, 4. 가상 머신(Windows 7)에서의 성능 향상 확인 정도예요.

Minny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