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와 모바일을 아우르는 조이트론 EX BAND 게임패드 - 총정리편

한동안 조이트론 EX BAND로 게임을 하면서 느꼈던걸 정리해보는 편입니다. 앞전 외형편이나 사용기에서 상세하게 다뤘지만, 총정리편인 만큼 저의 소감까지 다 포함해서 진행해볼게요.



제품은 좋은데 아쉬움이…

뭐 딱히 흠 잡을 곳 없는 디자인애초에 흠 잡기가 힘든 XBOX 패드 디자인이긴 하지만에다 전채적인 무광 블랙과 일부분 유광 처리, 빨간 라인으로 포인트를 준 외관은 솔직히 말해서 원조라고 할 수 있는 구형 XBOX 패드보다 훨씬 더 세련되게 잘 뽑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시대 차이가 나는 만큼 잘못된 비교긴 하지만, 다른 XBOX 패드의 구성을 따라한 게임패드들에서 볼 수 없는 깔끔함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날렵한 외관은 실제 제품을 사용함에 있어 비중이 있는 영역은 아닐 겁니다. 하지만 너무 투박하고 못생긴 것 보다는 이렇게 외관에 신경을 쓴 부분에서는 칭찬을 해 줘도 되지 않을까 싶어요.


본연의 기능면에서도 큰 흠은 안보였습니다.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기본 틀은 XBOX 패드이기 때문에 XBOX 패드 자체에 불편함을 가진 사람이라면 모르겠으나, 그런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크게 불만을 느낄 부분은 없어 보여요. 그러니까 XBOX 패드에 별다른 흠을 못 찾았다면 조이트론 EX BAND도 큰 흠을 찾진 못할거예요

센서의 감도는 이전 제품이었던 EX LIVE보다 훨씬 넓어지고 세밀해졌으며, A,B,X,Y버튼의 크기가 약간은 작은 감이 있긴 하나 플래이에 큰 문제가 되진 않을것으로 보이고, 버튼의 압력은 약간 강한편으로 개인 취향에 따라 다른 평가를 내릴 순 있어도, 완전 못쓰겠네 수준은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사용편2에서 한참 언급한 D-PAD 부분의 유격은 제품의 유일한 흠이라 할 수 있고, 상당히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적절한 조치가 필요할 것 같아요.

게임패드에서 중요한 각 기능들의 레이아웃은 이미 XBOX 패드의 레이아웃을 그대로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안되며, 센서의 감도나 버튼감 또한 게임 플래이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허나, 삐걱거리며 (대각선 입력이 엄청 어려울 것만 같은 디자인임에도)조금만 삐딱하게 방향을 줘버리면 대각선 입력이 되는 D-PAD에 대해서는 큰 문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를 통한 스마트폰 연결은 직관성은 떨어지나 블루투스 특성상 한번 페어링한 기기는 별다른 조작이 없으면 자동으로 연결되니 만큼 블루투스 연결 자체는 큰 불편함이 없을것 같아요.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대역 충돌의 문제에 대해서도, 이부분은 제품의 문제가 아니니 만큼 트집 잡을 부분은 아니니 넘어갑니다. 앞에서 잠시 언급한 불법 게임 배포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도, 일단은 게임패드 자체의 평가만 봤을때는 넘어갈 부분이니 이것도 넘어가고.

허나 스마트폰을 거치하고 사용하라는 거치대는 클립형으로 되어 있다 보니 장력이 엄청 쎄서(무거운 스마트폰을 거치해야 하니까요) 제품에 흠집을 내게 만드는 문제가 있으며벌써 많이 긁어먹었습니다 안그래도 게임패드에 진동 모터랑 베터리가 포함되어 있어 무거운데 스마트폰의 무개까지 더해지니 손목이 남아나지 않을 정도였어요. 이왕 스마트폰을 지원하는 김에 무개를 줄일 수 있었으면 괜찮았을텐데,,, 또한 스마트폰 게임의 특성상 게임패드가 필요없을 정도의 조작을 하거나, 게임패드 지원을 안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조이트론 EX BAND로 게임을 하는 것 자체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추천을 할 순 없겠네요. '나는 스마트폰과 이걸로 게임을 할 거야!' 라는 생각을 하고 구입하실 분들은 스마트폰 게임들의 게임패드 지원 문제와 무개등을 생각했을때, 차라리 스마트폰 전용으로 나오는 슬림한 게임패드가 훨씬 휴대도 편하고 조작도 편하고 가볍게 쓸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제품의 신뢰도, 내구도 또한 아쉽습니다. 단순히 제품 자체의 내구도가 떨어진다는 건 아니고아직 사용기간이 얼마 안되서 내구도에 대해서는 말하기 힘들지만 사용편에서 언급했던 ‘버튼의 느낌이 달라졌다’ 라는 부분, 그리고 기존 제품들이 하나 같이 내구도에 문제가 있었던 것을 비추어 보면, 신뢰도가 많이 떨어지는 제품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물론 개인마다의 성향에 따라 아주 좋은 제품이라도 남아나지 않는 경우도 있겠지만, 기존 조이트론 제품들, 특히 이전작인 EX LIVE는 가만히 놔둬도 고장나는 부분에서 신뢰도를 다 깍아 먹고 있으니, 사용자 입장에서는 의심을 할 수 밖에 없겠죠. 일단은 저는 설마 아직까지 그런 문제가 있을라고?!긍정적으로 보고 구매한 만큼 믿고 써보고 있네요.

솔직히 말해 싼맛에 쓰는거지, 좋고 오래가는 제품 사시려면 XBOX 정품 패드를 사시거나 다른 메이저 회사 제품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조이트론 EX BAND 자체도 XBOX 정품 패드와 비교해서 품질이 상당히 뒤쳐지거나 아이덴티티 없는 카피품은 절대 아니기 때문에, 이것저것 비교해 보셨고 라이트하게 게임을 하기 위해 EX BAND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저는 추천합니다.

마치며…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은 계속 보완 수정될 예정이고, 사용하면서 추가적인 정보나 제품 상태에 대해서특히 내구도 관련해서 변화가 있다면 리뷰글을 연장해서 추가글을 쓸 예정입니다. 많이 찾아주세요.


Minny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