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와 모바일을 아우르는 조이트론 EX BAND 게임패드 - 외형편


디자인은 어떠한가?

정말 간단하게, 조이트론 EX BAND는 XBOX ONE의 구성을 따라하고 있습니다. 물론 직접적으로 XBOX ONE 패드와 비교하였을때는 미묘한 차이점이 있는데, 전채적인 디자인의 코드를 보면 XBOX 360패드를 베이스로 XBOX ONE패드의 몇가지 특징을 가져온 모습입니다. 따라서 기존에 XBOX패드를 사용하신분들이라면 크게 거부감이 느껴지지는 않을거라 봐요.

십자패드는 구분되어 있어 대각선 입력이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사용편을 보게 되면 오히려 대각선 입력이 너무나 잘 되서 곤란합니다. 겉 보기에는 깔끔하게 처리되었습니다. 다만 후에 비교편에서 상세하게 다룰테지만 기존 EX LIVE 제품에서 신경쓴 D-PAD의 각도를 EX BAND에서는 적용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조금은 아쉽다고 생각드네요. (사실 게임을 플래이함에 있어 이게 큰 요소로 작용할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기존 제품과 비교했을때 이런 세세한 부분이 바뀐건 조금 아쉬울 수 있죠.)

모든 버튼과 스틱은 인게임에서 조작할때 불편하지 않도록 적당한 높이로 되어 있으며 특히 자주 사용하게 되는 A,B,X,Y키는 손가락이 움직여지는 범위를 고려하였는지 나름 신경써서 각도를 약간씩 틀어진 상태로 놓여 있습니다.





LB/RB키나 LT/RT나, 스틱이나 버튼이나 전채적으로 모두 무난무난하게 XBOX 패드처럼 만들어져 있어 디자인 측면에서는 뭐라 할 부분은 없어 보여요. 단, A,B,X,Y키의 버튼 크기가 약간 작은감이 있다고는 생각되는데, 동시에 계속 눌러야 할 경우가 아니고서는 크게 문제가 될 부분은 아니라 봐요. 

제품의 외각 일부분이나 하우징이 겹쳐지는 부분에는 빨간 라인으로 처리를 해 뒀으며 스틱 아랫부분은 빨간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외관은 날렵해 보여요. 또한 유광 코팅을 최대한 배제하고 무광을 베이스로 하여 측면과 버튼 일부분에만 유광으로 만들어 준 점에서 확실히 외형적인 모습은 잘 뽑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손이 감싸지는 부분에는 미끄럽지 않도록 하기 위해 특수한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만 코팅이 된 것 치고는 접지력이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자유롭게 손이 움직여야 하다보니 접지력을 많이 높일 순 없겠지만, 무선 제품이고 필요에 따라 스마트폰을 거치하여 사용할 수 도 있는 제품이니 만큼 손바닥에 붙는 측면말고도 손가락으로 감싸지는 뒷면 부분도 이 코팅을 하면 안정감이 더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되요. 이부분은 이전 EX LIVE 제품에서도 지적되었죠. 접지패드가 접지력이 떨어지는 문제.

스마트폰을 거치하기 위해 쓰는 거치대는 제품을 아래위로 잡아서 고정하는 클립 형태입니다. 꽤 장력이 좋은데다 절묘한 위치로 알맞게 고정되서 무개가 무거운 스마트폰을 거치하여도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지 않습니다. 또 클립을 달아놓았을 경우에도 후면에 충전이나 PC X-input 연결을 위한 USB포트를 가리지 않는 점과, 거치대를 달아놓았을때에도 조작부에 간섭이 없게 만들어져 있어요. 이정도면 스마트폰 거치를 위한 클립 부분은 세세하게 신경을 썼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제품의 아래와 위의 유광 코팅 부분에 흠집이 일어나기 마련입니다. 실제로도 제가 얼마간 사용하다보니 현재는, 제품의 인티게이터 밑(그러니까 제품의 아랫부분)과 윗부분의 유광 코팅 부분은 흠집이 났어요. 가격대가 그렇게 싼 편도 아니고, 제품의 디자인으로 보나 패키징으로 보나 나름 고급형으로 타킷을 잡은 것 같은데, 이건 아쉽네요.

미리 느끼는 조작감은?

눌러보니, 버튼들은 대체로 깊은 편에 속하고, 압력이 초반은 높다가 일단 눌리면 엄청 낮은 형태입니다. 트리거는 상당히 압력이 고르게 되어 있어 엄청 마음에 드네요. 스틱도 흔들리지 않고 적당한 압력에서 움직입니다. 단 스틱은 압력이 고르지 않아 부드럽게 움직이지 못하네요. 완전 심각한건 아니고 정말 약간의 차이가 있어서 큰 문제점은 아닙니다.

그런데 D-PAD 부분의 느낌이 좋지는 않네요. 우선 방향에 따라서 눌리는 느낌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유격이 있어서 흔들립니다. 사용편에서 자세하게 다룰 테지만 이 유격으로 인해 흔들리게 되고 입력이 정확하게 들어가지 않을 것 같아요. 이 부분은 엄청 실망이예요.

그 외의 조작감은 크게 흠 잡을 만한 부분은 없어요. 근데 이게 좋은게 아니예요. 기존 시리즈랑 조작감이 거히 똑같다 보면 되는데, 문제는 기존 시리즈의 내구도가 상당히 안좋았다는것. 기존 시리즈가 나온지가 오래되었고 많은 문제제기를 했기 때문에 조이트론사에서 인지를 하고 있겠지만, 공식적으로 내구도가 향상되었다는 이야기를 듣지 않는 이상, 아무래도 제 생각으로는 썩 좋게 생각되지 않네요. 


다음은…

간단히 배경지식을 알려드리면서 제품을 연결해보는 사용편1 으로 진행하겠습니다.



Minny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