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8.1, 8 Home Edition에서 RDP(원격 데스크톱) 서버 기능 활성화하기

개요

Windows Home에서는 원격 데스크톱 연결은 가능한데, 원격 데스크톱 서버 기능은 사용할 수 없어요.

해당 기능은 Windows Pro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막혀 있는데, 이 글은 Windows Home에서도 원격 데스크톱 서버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예요.

이 방법은 Windows 10 Home, Windows 8.1 Home, Windows 8 Home, Windows 7 Stater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단 Windows 10의 경우는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다시 적용해야 하거나, 적용이 되지 않을 수 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필요하게 되었어요

RDP(원격 데스크톱 프로토콜)에 대해서 아시는 분은 아실겁니다. Windows 자체적으로 제공해 주는 일종의 원격 제어 기능이며 네트워크 연결 상태가 좋으면 왠만하게 성능 잘 나오는게 강점이지요.

물론, 기능도 풍부하고 성능도 좋고, 네트워크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도 쓸 수 있는 여러가지 대체제가 있고, 일반적인 용도라면 대체제로 RDP 대신 잘 쓸 수 있습니다. 이 바닥에서 유명한 대체제라면 팀뷰어라는 유틸리티가 있는데, 이녀석은 화면 자체를 그냥 캡쳐떠서 전송하는거라 네트워크와 시스템 성능만 충분하다면 다이렉트X를 사용하는 게임도 플래이 가능하죠. 별다른 네트워크 설정 없이도 쉽게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는것도 장점이고… 그래서 잘 쓰고 있지요.


단, 몇가지 문제가 있는데

  1. 팀뷰어는 일단 전반적으로 느려요. 아무리 좋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도, 같은 네트워크 안에 있어도 미묘하게 반응이 느립니다.
  2. 또 아무래도 직접 화면을 캡쳐하는 거라 꽤 성능을 많이 잡아먹고 있죠.
  3. 젤 중요한건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 개인용이라면 상관 없지만,,,

뭐 다른 원격 제어 유틸리티들도 상황은 마찬가지겠지요. (물론 원격 제어 유틸리티마다 다를 수 도 있고, 제가 쓰는 팀뷰어는 학교내에서 구매한 라이센스를 쓰고는 있어서 저한테는 1과 2번이 중요한 문제였어요.)

그래서 RDP가 필요하긴 한데,,, 제 노트북은 Windows 10 Home이 설치되어 있어요. 그래서 RDP(원격 데스크톱 프로토콜) 서버 기능이 없는 상황, Windows RDP Server 기능은 Windows Home 버전에서는 제공하지 않으니 원래라면 사용이 불가능했어요.

이거 때문에 Windows 10 Pro 버전 라이센스를 구매할까도 생각했는데, RDP 이거 하나 때문에 업그레이드 라이센스를 지금 사기도 에매하고, 나중에 언젠가는 살거지만, 지금은 다른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어요. 그리고 저는 그 방법으로 RDP Server 기능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방법인데?

일단 Windows Home 버전은 RDP를 쓸 수 없는거 아니냐? 하면 그건 아닙니다. RDP는 Windows Home 이라도 포함되어 있어요. 원격 데스크톱 연결 자체는 있거든요. Home버전에서 안되는 기능은 RDP Server 기능이고, 이 기능 또한 정확히 말하면 막혀 있는거지 아얘 삭제된 거는 아니예요.

제가 쓰는 방법은 Windows Home에 있는 RDP에 Server를 활성화 하는 방법이예요. 구글링해보면 꽤 많이 돌아다니는데 RDPWrap 라는 녀석이 있습니다. 깃허브에도 올라오고는 하는데, 컴파일 되어서 설치 가능한 건 꽤 구하기 힘들고, 방법 설명도 설명하는 곳마다 꽤 난해하게 적혀 있어서 그냥 제가 한 방법대로 다시 설명드릴게요.


어떻게 하는데?

지금부터는 읽으면서 따라하시면 됩니다. 근데, 혹시나 어떤 문제가 발생했다면 저는 책임지지 않으니까, 미리 백업을 해 두거나, 본인이 이후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 해결할 수 있다면 계속 진행하세요.

우선 RDP Server 기능을 활성화 하는 라이브러리를 받아야 되요. 그리고 그걸 시스템 내부에 설치하고 셋팅하는것까지 해야 하는데, 굳이 그렇게까지 힘들게 할 필요는 없고 마우스 클릭 몇번으로 할 수 있도록 쉽게 패키징 되어 있습니다. 그게 RDPWrap라는 프로그램이예요.

RDPWrap-v1.6.zip

이걸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풀면 안에 뭐 이것저것 많은데, 간단합니다. install.bat을 실행해서 설치를 해 줍니다.

왠만하면 이것만 해도 RDP Server가 활성화 되는데, 간혹 시스템마다 활성화가 안되는 경우가 있으니까 RDPConf.exe를 실행해서 뜨는 창에 Listener state가 Listening[fully supported] 라고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이게 뜬다면 RDP Server가 활성화 된거고, 아니라면 라이브러리와 서비스는 설치가 되었는데 작동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만약 Listening[fully supported]가 뜨지 않는다면 , 안에 있는 update.bat를 실행해서 진행된 후 다시 한번 RDPConf.exe를 실행해서 Listener state를 확인해보세요. 물론 모든 bat 파일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것 같다면, RDPCheck.exe를 실행해서 로컬로 직접 확인해보거나 다른 PC에서 해당 PC에 RDP로 연결해 봅니다. 저는 넷북에서 직접 연결 시도 해봤는데, 정상적으로 잘 연결된 걸 확인할 수 있었어요.



정식 기능이랑 차이점은?

아무래도 Windows Home에서는 지원하지 않는거라, 윈도우 자체 설정에서는 원격 데스크톱 연결 기능을 설정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RDPConf.exe라는 프로그램을 제공해주는거예요. Windows Pro에서 설정 가능한 RDP Server 설정을 이 프로그램을 통해 대신하는거죠. 멀티 유저 연결이나 보안 권한 설정도 할 수 있으니까, 이 프로그램은 어디 간직해 뒀다가 필요하면 셋팅하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 외 Windows Pro에 포함되어 있는 RDP Server 기능이랑 기능차이는 전혀 없으니까, 이대로 써도 될 것 같아요. 윈도우 10에서 대규모 업데이트가 있다고 하면 혹시 모르니 uninstall.bat을 사용해서 RDPWrap을 제거한 후 윈도우 10 대규모 업데이트 적용 하고 다시 설치하는걸 추천해요.

끝!


Minny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