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WPF 프로그램의 노티바(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생성


그냥 바로 못한다


현장실습 중 만든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작동중에는 백그라운드에서 돌아야 한다. 라는 조건이 붙는데, 아래 글(2017/02/06 - [Tip/Develop] - [C#] WinForm 프로그램의 노티바(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생성)과 같은 조건이다. 같은 C#이고, 전에 만들어둔 코드를 그대로 붙혀 두면 될 것이라고 쉽게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니었다. 당장 NotifyIcon 이라는 도구상자 컴포넌트가 없다.


이유를 알아보니, NotifyIcon이라는 컴포넌트는 System.Windows.Forms 안에 포함되어 있는 거고, WPF는 Forms를 Using하지 않으니 바로 사용할 수 없는 것. 간단하게 System.Windows.Forms을 Using하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지만, 그렇게 할 경우 MessageBox와 같은 System.Windows.Forms와 System.Windows.Controls에 동일하게 존재하는 객체들의 모호성이 생긴다.


결국은 그냥 NotifyIcon 객체를 직접 지시하여 생성해 주고 그 설정을 맞춰주면 된다. 사실 WinForm의 방법과 크게 차이는 없지만, 직접 지시를 해줘야 하는 부분이 있어야 한다는것.


배경이 똑같으니 목적이나 방법 또한 아래 글(2017/02/06 - [Tip/Develop] - [C#] WinForm 프로그램의 노티바(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생성)과 거히 동일하니 뭘 할 건지는 해당 글을 먼저 보고 오는것을 추천.



그래서 하는 방법


매인 윈도우가 있는 클래스에 전역변수로 NotifyIcon을 직접 생성해 주고, init를 할 때 해당 객체를 적당히 맞춰준다. WinForm에서 생성하는것과는 다른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고, 그 뒤의 부분은 동일. 필요한 상황에 맞는 이벤트나 메서드에 NotifyIcon을 보여주고 창을 숨긴다. NotifyIcon에 더블클릭 이벤트를 걸어주고, 이 이벤트 안에는 NotifyIcon을 숨기고 창을 보이게 하는것.


1. NotifyIcon을 생성하고 설정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public System.Windows.Forms.NotifyIcon notify;

    public MainWindow(){
        InitializeComponent();
    }
    ...


전역으로 하나 생성해주고,


private void Window_Loa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notify = new System.Windows.Forms.NotifyIcon();
     notify.Icon = Properties.Resources.ico;
     notify.Text = "PLC 통신";
     notify.DoubleClick += Notify_DoubleClick;

     ...
}


Window가 로드될 때 이름과 아이콘, 그리고 이벤트를 지정해 준다. WinForm때와 마찬가지로 아이콘은 지정해주지 않으면 아무리 잘해도 보이지 않으니강조하는 이유는 내가 당해봐서… 꼭 빼먹지 말고 해주자.


2. 창이 숨겨지고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이 보이게

3.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이 숨겨지고 창이 보이게


는 사실 WinForm때와 동일하다. 2번의 경우 창이 닫길때나 숨겨야 할 상황의 메서드에 창을 숨기고 notifyIcon을 보이게 하면 되고, 3번의 경우에는 그 반대. 물론 그렇다고 WinForm의 코드를 그대로 복붙해서는 안된다. 창의 숨김, 보이기가 WinForm과는 다르니까 신경써주자.

 private void Window_Closing(object sender, System.ComponentModel.CancelEventArgs e)
        { 
            if(SharedKeyword.isRunning == true)
            {
                notify.Visible = true;
                this.Visibility = Visibility.Collapsed;
                e.Cancel = true;
                return;

            }
private void Notify_Double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notify.Visible = false;
            this.Visibility = Visibility.Visible;
        }


Minny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