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WinForm 프로그램의 노티바(시스템 트레이) 아이콘 생성



간단한것만…


현장실습 중에 만든 프로그램에서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것이 작동중에는 백그라운드에서 돌아야 한다.


막 메뉴가 추가되거나, 아이콘이 상태에 따라서 바뀌거나 하는것이 아닌 간단한 정도만 구현하면 됬었다. 그러니까 순전히 프로그램이 작동중일때(미들웨어로써 역활을 하고 있을때) 프로그램 종료를 하면 종료가 되는것이 아닌

  1. 창이 숨겨지고 2. 시스템 트레이(노티바)에 띄워지도록하고 3. 노티바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다시 창이 보이며 시스템 트레이(노티바) 아이콘은 없어지도록

하는것.



위의 목적대로 만드는 방법


WinForm 프로그램은 만들기 쉽다. 도구 상자에서 NotifyIcon 을 가져와서, 아이콘과 이름을 지정한 후, 필요한 상황에 맞는 이벤트나 메서드에 NotifyIcon을 보이게 하고 창을 숨기면 된다. NotifyIcon의 더블클릭 이벤트를 생성해주고 이 이벤트 안에는 NotifyIcon을 숨기고 창을 보이게 하면 끝.



1.NotifyIcon을 생성한다


그냥 도구상자에서 찾아 끌어오면 된다. 그리고 해당 콤포넌트의 아이콘과 이름을 지정해준다. 귀찮으니 이름은 기본값으로 놔두었다. 아이콘은 없으면 안된다. 아이콘이 없으면 아무리 잘 해놔도 보이지 않는다. 아무 아이콘이나 대충 끌어와 리소스에 넣고 맞춰주자.


2.창이 숨겨지고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이 보이게

위와 같은 목적으로 하려면 프로그램이 종료되지 않게 해야 하므로, 해당 프로그램의 매인 From에 FormCosing 이벤트를 붙이고, 해당 메서드에 다음과 같이 작성하면 된다.


private void MoisturmMeasurmentProgram_FormClosing(object sender, FormClosingEventArgs e){
        if (!btnStart.Enabled)
        {
            e.Cancel = true;
            notifyIcon1.Visible = true;
            this.Visible = false;
            return;
        }
    }


물론 상황에 따라 저 if안에 검사할 조건을 바꿔야 한다. 나 같은 경우는 btnStart라는 버튼을 활성화, 비활성화 하는것에 따라 프로그램의 작동 상황을 구분하니 이렇게 한 것이고… 물론 이렇게 하면 안된다!

FromClosing 이벤트를 취소하기 위해 e.Cancel = true를 하였고, 시스템 트레이(노티바) 아이콘을 보이게 한 후, 이 From을 보이지 않게 한다.


3.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이 숨겨지고 창이 보이게

창을 다시 띄우고 싶을때 해당하는 메서드에 동작을 넣어주면 된다. 소제목도 2번과 반대이고 로직또한 2번과 반대이니 어렵지 않다. 나는 간단하게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해당 동작이 되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스템 트레이(노티바) 아이콘의 더블클릭 이벤트를 붙혀주면 된다.


이벤트 붙이는거야 뭐 속성에서 이벤트를 더블클릭해서 메서드 생성을 해주던지, 직접 코드에서 붙혀주던지 알아서 하면 된다. 아래는 해당 이벤트 코드이다.

private void notifyIcon1_MouseDoubleClick(object sender, MouseEventArgs e){
        this.Visible = true;
        this.Activate();
    }



Minny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