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GB 클라우드 넥스트비트 로빈 출시일 공개


작년, 모바일업계 베테랑들의 스타트업인 넥스트비트(Nextbit)에서 로빈(Robin)을 공개했었습니다. 킥스타터에서 모금 목표액인 50만 달러를 단 하루만에 넘기고 마감일에는 원래 목표액의 약 3배의 모금액을 달성하는데 성공한 넥스트비트는 올해 2월 16일로 로빈의 출시일을 결정하였습니다.



Nextbit, Robin


사양

넥스트비트 로빈
퀄컴 스냅드래곤 808 헥사코어 (A57 Dual + A53 Quad)
3GB DDR3 메모리
1920 x 1080픽셀 5.2인치 IPS LCD 디스플레이 (제조사 불명), 커닝 고릴라글래스 4
32GB EMMC 내부 저장소 + 100GB 클라우드 저장소 제공
1300만화소 (후면), 500만화소 (전면), 듀얼 LED 플래시
HSPA+, LTE (Cat.4), 와이파이 (802.11)ac, 블루투스 4.0 등
2680mAh 배터리
지문인식 센서 (오른쪽 전원버튼)


사양도 국내 모 회사에서 눈물을 머금으며 출시했던 플래그십 모델과 해상도와 카메라를 제외하고는 같습니다. 메모리를 제외하고는 구글의 넥서스5X와 같으니까 이쪽이 더 비슷하다는게 정답에 가깝겠군요. (둘 다 같은 제조사네)

눈길을 끄는 것은

글의 시작부분에서, 필자는 로빈이 아이캐치만으로 150만 달러를 모았다고 했습니다. 심지어 목표액은 단 하루만에.

가상 저장소 (클라우드 스토리지) 제공

로빈은 외장메모리 (MicroSD)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보통 외장메모리를 지원하지 않으면 제조사에서는 제품의 용량이 크면 클 수록 가격이 높아지는, 일명 용량장사를 합니다. 대신, 넥스트비트에서는 로빈 사용자들에게 100GB의 가상 저장소를 제공합니다.

이 가상 저장소는 용량이 클 뿐만 아니라 로빈의 기능 중에는 사용자들의 생활, 사용 패턴을 감지해 스마트폰 내의 저장소를 최적화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용량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 외에 구글 포토와 같이 충전중이며, 와이파이에 연결되어있을 때 자동으로 사진, 동영상과 같은 미디어 백업과 사용자의 사용 패턴에 맞게 사용빈도가 적은 앱을 가상 저장소로 옮겨놓아 사용하는 등의 기능도 제공합니다.

디자인과 사양은 고급

넥스트비트의 로빈은 2015년, 여러 제조사의 플래그십 기기에 탑재되었던 퀄컴사의 스냅드래곤 808 프로세서가 탑재되어있습니다. 이 프로세서를 탑재한 제품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성능과 안정성이 뛰어나다는 말과 같습니다.

작년 한해 가장 눈길을 끌었던 부분은 역시 지문인식 센서입니다. 기존의 패턴, PIN 등을 대체할 수단으로도, 빠른 잠금해제가 가능하며 오른쪽 버튼 부분에 탑재되어있습니다.

메모리는 DDR3 3GB입니다. 삼성 갤럭시 S6 그리고 구글 넥서스 6P와 같이 DDR4 메모리가 아닌것은 아쉬운 점입니다. 메모리가 DDR3인 이유는 스냅드래곤 808 프로세서가 DDR4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디자인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사람이건 제품이건 잘 소화하지 못하는 색상 중의 하나가 바로 민트색인데, 로빈은 제품과 UI 모두 민트색상을 아주 잘 표현해낸 기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가격은 저렴

귀여운 디자인, 높은 성능, 지문인식의 보안성 등을 모두 합한 가격이 399달러입니다. 현재 갤럭시 S6나 LG G4와 비교해도 싼 가격임에는 틀림없다고 봅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이 가능할까?

아래는 로빈이 지원하는 주파수 목록입니다.

LTE 밴드
1 / 2 / 3 / 4 / 5 / 7 / 8 / 12 / 17 / 20 / 28


굵은 글자로 되어있는 부분은 우리나라 통신사들의 주 주파수대역입니다.

SK텔레콤과 LG U+의 주 주파수대역인 Band 5와 KT Olleh의 주 주파수대역인 Band 3을 모두 지원합니다. 그 외에도 SK의 광대역 주파수인 Band 1, 3. KT의 Band 1, 8. LG U+의 Band 1, 7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의 사용은 무리없을 전망입니다.
그리고 로빈은 심언락이 되어있어 심언락을 하기위해 고생할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VoLTE의 경우 지원여부를 파악하지 못하여 LG U+에서 사용하기에는 조금 시간이 지나야할 것 같습니다. 출시 후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우 업그레이드가 되어 VoLTE가 공식 지원된다면 무난히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DesignOZ

,